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프로덕트 오너(Product Owner)의 역할 정리
    공부하자 2021. 12. 20. 14:22
    728x90
    반응형

    지난 애자일 개념을 정리하며, 대표적인 방법론 Scrum의 주요 역할과 역량에 대해 정리해본다.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1. 스크럼과 애자일의 가치를 잊지 않도록 해주는 사람

    - 스크럼과 애자일의 지식을 토대로 가치를 잊지 않으며 팀원들이 끊임 없이 일을 할 수 있도록 상기시켜주는 일이다.

     

    2. 보다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하는 사람

    - 애자일은 스크럼말고도 칸반이나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같은 다양한 방법론이 있고,

       스크럼에는 스프린트 플래닝, 리뷰, 회고와 같은 다양한 활동이 있다.

       애자일 코치카 스크럼 마스터는 이런 방법론을 언제 어떻게 진행할지, 그 진행 방식과 일정을 변경한다.

     

    3. 스크럼 마스터와 애자일 코치의 별명은 헌신적인 리더

    - 일에 방해가 되는 내/외부적인 요소로부터 팀을 보호한다.

     

    팀의 일하는 방식(프로세스) 개선 촉진

    - 애자일 마인드셋과 실천 가이드

    - 팀의 미팅(스프린트 플래닝, 데일리 미팅, 스프린트 리뷰, 회고 등) 운영 도우미

    - 업무 산출물의 지속적인 개선 촉진

    - 팀의 업무 흐름(flow)과 병목, 속도(velocity), 질(quality) 개선 촉진

    - 팀의 역동(dynamics), 소통(communication) 개선 촉진

     

     

    프로덕트 오너 (Product Owner)

     

    1.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

    - 경영진, 팀원, 고객, 사용자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을 해서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요구사항이 있는지 전달해준다.

     

    2. mini CEO

    - 하나의 스크럼 팀은 작은 회사처럼 일한다.

      따라서 지금 당장 집중해서 해결해야하는 일이 무엇인지, 어떤 우선순위로 해결해나갈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결과이기 때문에 오너가 내리는 결정은 존중해주어야 한다.

     

    3. 끊임없는 공부

    - 고객이나 사용자가 뭘 원하는지, 새롭게 시도하거나 개선하는게 유의미한 것인지 데이터를 분석해서 예측해야한다.

      출시하기 전 이게 제대로 완료된게 맞는지 끊임없이 검증이 필요하다.

     

    팀의 업무 산출물(성과) 개선 책임자

    -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대변인

    - 특히 고객의 대변인 역할 수행

    - 팀 업무 산출물의 고객 가치와 질(quality)에 대한 책임

    - 고객 가치 창출 기반의 팀 업무 우선수위 결정

     

     

    스크럼 마스터(애자일 코치) - 팀을 보호하기 위해 일을 하는 사람

    프로덕트 오너 - 팀의 성장을 위해 일을 하는 사람

     

     

    실행(개발) 팀원

    -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업무 수행자

    - 고객과 프로덕트 오너의 기대 사항을 어떻게 해결할 지 결정하고 실행하는 당사자

    - 분할된 개별 업무만이 아니라, 분야를 넘어 서로 도우며 일하는 다재다능한 사람들

    - 업무 퍼포먼스와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한기술 부채(technical debt)’ 줄이기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대두.